티스토리 뷰

취업 준비를 시작하는 분들을 취업에 유리한 자격증을 찾아보게 되는데요. 취업자격증 종류는 다양한데 어떤 자격증을 준비해야 할 지 고민되시나요? 영어회화부터 중국어, 일어까지 어떤 자격증이 나에게 유리한지 판단해보세요. 어학시험 중에서 취업할 때 유리하게 작용하는 취업자격증에 대해 알아볼게요~





#1. 실제 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를 평가하는 오픽(OPic)

오픽은 면대면 인터뷰인 OPI를 실제 인터뷰와 가깝게 만든 Ibt 기반의 응시자 친화형 외국어 말하기 평가입니다. 단순히 문법이나 어휘 등을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영어회화에서 얼마나 효과적이고 적절하게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가를 측정하는 객관적인 평가도구라고 할 수 있죠. 국내에서는 2007년부터 시작되어 현재 약 1,600여 개의 기업 및 기관에서 OPic을 채용과 인사고과 등에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다고 하니 취업자격증으로 손꼽을 만 하죠? 



#2. 대표적인 영어능력시험, 토익(TOEIC)

다양한 영어능력평가시험이 도입되고 있지만 취업자격증으로 토익을 대체하기는 힘듭니다. 그만큼 토익은 가장 많은 인원들이 응시하는 영어시험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토익은 외국인의 영어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1979년 미국 ETS에서 개발한 영어능력시험이며 우리나라에는 1982년에 도입되었습니다. 일상생활이나 비즈니스 영어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현재 전세계적으로 700만명이 응시하고 있는 대표적인 영어시험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3.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에서 개발한 텝스(TEPS)

텝스는 단순 암기나 요령을 통해 고득점이 가능한 기존 시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영어를 외국어로 사용하는 학습자의 영어 실력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바른 영어학습 방향을 제공하고자 만들어졌다고 할 수 있죠.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여러 상황과 비즈니스, 학문 연구 등 다방면에 걸친 주제가 다루어지기 때문에 실적 영어 실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에 적합한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문용 영어가 아닌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영어회화를 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는 영어 능력 시험입니다.



#4. 중국정부 유일의 국제 중국어능력 시험, HSK

HSK는 현재 중국어 시험 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시험으로 필기와 회화 시험이 따로 있습니다. 필기시험과 회화시험은 독립적으로 시험기간이 겹치지 않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응시가 가능하다는 사실! 하지만 유효기간은 2년이기 때문에 만료일자를 미리 확인해서 갱신해주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중국어 시험의 가장 대표적인 시험답게 HSK를 인정하는 기업들이 많고 중국어의 가장 기본이 되는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어 관련 분야로 취업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미리 준비해두는 걸 추천할게요~



#5. 대표적인 일본어 자격증 시험, JLPT

일본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일본어능력시험입니다. 일본의 국내외에서 실시되고 있는 만큼 국제적으로 공신력이 있으며 한번 취득하면 평생 유효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취업과 유학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도전하는 취업자격증이기도 합니다. 다만, 과락이 있어서 과목별 최저 점수를 넘지 못하면 총점이 합격선을 넘어도 불합격하게 되니 주의해주세요~!



취업자격증의 대표적인 자격증 5종류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자격증들이 있지만 무작정 준비를 하는 것보다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와 맞는 자격증인지 고민해본 후에 도전하는 것이 좋답니다. 지원분야에서 영어가 꼭 필요하다면 영어회화 자격증은 필수겠죠? 취업자격증도 취득하고 원하는 기업에도 합격할 수 있기를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