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기업, 공기업, 중소기업 등 다양한 종류의 기업형태가 존재하지만 이 중에서 취업준비생들이 입사하고 싶어하는 곳은 정해져 있죠. 그 중에서도 오늘은 공기업취업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공기업리스트 확인부터 공기업취업의 장/단점까지 확인해볼까요? 





#공기업이란?

공기업은 국가나 지방공공단체의 자본에 의해 생산/유통 또는 서비스를 공급할 목적으로 운영되는 기업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정부 자금으로 운영되는 기업으로 이윤의 직접적인 추구안전하고 튼튼한 재정을 가져 안정적인 근무 여건으로 ‘신이 내린 직장’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이외에 공기업에도 종류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공기업은 시장형과 준시장형, 총 두 종류로 나누어집니다. 시장형은 자산규모가 2조원 이상이고 총 수입액 중 자체 수입액이 85% 이상인 공기업을 말하며 여기에는 한국 석유공사, 한국 가스공사 등이 해당됩니다. 준시장형 공기업은 시장형 공기업에 해당되지 않는 공기업을 전부 뜻하는데요. 한국 관광공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우리나라 공기업리스트 확인하기!

한국전력, 한국가스공사, 한국수자원공사 등등이 일명 공기업리스트에 나와있는 취준생들의 꿈의 직장으로 불리는 공기업입니다. 각 분야별 공기업리스트를 확인해보세요!

에너지 및 발전계열 공기업 

한국전력공사, 한국남부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남동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수력원자력, 

에너지관리공단, 한국동서발전 

금융기관

한국투자공사, 농협, 하나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산업은행, 예금보험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자산관리공사

메이저 공기업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관광공사, 한국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마사회, 

서울메트로,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철도공사, 국민연금 등 

방송경영 

MBC, KBS, SBS 

금융권공사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공기업의 장점과 단점 파헤치기!

그렇다면 공기업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점으로는 낮은 업무강도와 빠른 퇴근 그리고 정년보장이 된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대기업의 업무강도에 비해 공기업의 업무강도는 확실히 낮은 수준이며, 대기업에서 공기업으로 이직하게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본인의 업무강도에 만족하게 됩니다. 


반면 대기업 대비 낮은 연봉과 인사적체 그리고 비전이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공기업은 잘리는 경우가 없지만 위로 올라갈 수록 인사적체가 심해져 승진이 어려워진다는 사실! 또한, 공기업의 낮은 업무강도로 인해 개인적으로 성장을 하려 능력을 키운다는 측면에서는 도움이 되지 않으니 참고해주세요.



지금까지 공기업에 대한 정의부터 공기업리스트, 공기업의 장/단점까지 확인해보았는데요. 공기업취업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공기업의 장/단점을 일단 사기업과 비교 분석하여 본인의 성격이나 적성에 잘 맞는지 확인하신 후에 지원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