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취업사이트 또는 채용정보사이트를 보면 기업분류에 대기업, 중소기업 등으로 분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분류 기준을 모르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오늘은 취업사이트에서 알려주지 않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분류 기준부터 각 기업의 장/단점도 함께 살펴볼게요!





#대기업과 중소기업, 어떻게 다른가요??

모든 취준생들의 꿈인 대기업! 대기업은 일정 규모 이상의 자산 및 종업원을 갖추고 큰 매출을 올리는 기업을 말합니다. 대한민국의 법적인 정의로는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와 중견기업 성장촉진 및 경쟁력 강화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에 의거한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의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기업을 의미합니다. 



중소기업은 소유와 경영의 독립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기업을 말합니다. 중소기업의 구분에 대해서는 국가별로 산업 특성 또는 시기에 따라 각각 다르게 규정하며, 아래 기준 중 하나라도 해당이 된다면 중소기업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1. 상시 근로자 수 1천명 이상

 2. 자산총액 5천억원 이상

 3. 자기자본 1천억원 이상

 4. 직전 3개 사업 년도 평균 매출 1억 5천 이상

취업사이트, 채용정보사이트를 보면 이외에도 중견기업을 종종 볼 수 있을 텐데요. 중소기업, 대기업을 제외하고 그 중간 그룹에 속하는 기업이 중견기업입니다. 중견기업의 판단 여부는 규모, 상한, 독립성 등이 있다고 하네요!



#대기업의 장/단점 알아보기

대기업의 가장 큰 장점은 높은 연봉과 회사의 안정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복지혜택과 자부심 그리고 보너스 및 상여금이 많다는 이유로 인하여 많은 분들이 대기업 입사를 희망하죠. 하지만 한정적인 업무로 인하여 전문성을 발휘하기 힘들고 과도한 경쟁 및 업무량 과다로 인하여 힘들게 들어간 대기업을 퇴사하는 경우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입사가 어렵고 개인 역량 및 의견 표출이 어렵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이외에 보고체계가 복잡하고 진급이 어렵다는 부분도 대기업의 단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



#중소기업의 장/단점 알아보기

중소기업은 다양한 업무경험이 가능하고 개인의 발전 가능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가족 같은 분위기에서 의견 표출이 쉽고 개인의 역량발취가 쉽다는 측면에서 최근에는 강소기업을 찾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을이라는 인식이 강하고 낮은 연봉과 열악한 복지로 인해서 중소기업을 꺼리는 분들도 있죠. 이외에도 낮은 인지도와 잡무가 많고 근무시스템이 체계화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 중소기업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와 맞는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생각해보지 않고 주변의 영향으로 무조건 대기업 취업만을 꿈꾸고 있지는 않은가요? 취업사이트를 확인해보면 복리나 회사 체계, 근무환경 등을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를 충분히 알아보고 고려해서 나와 딱 맞는 회사에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들과 잘 맞는 회사를 찾을 수 있기를 응원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