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트렌드를 알면 정답이 보인다! 2018년도 취업 트렌드 키워들 확인해보시고 취업 준비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2018 취업트렌드 키워드 BIG3를 소개해드릴게요~




트렌드#1. 정의롭고 공정하게! 블라인드채용

최근에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취업정보사이트나 채용사이트에서 한번쯤 들어봤을 블라인드채용. 기존에 스펙 중심의 채용에서 벗어나 정의롭고 공정한 절차에 따라 인재 선발을 한다는 뜻으로 저스티스 리그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지원자를 오로지 능력으로 평가하기 위해서 증명사진과 학력, 출신 지역, 신체 조건 등의 요소를 삭제하고 기업들은 맞춤형 인재뽑기에 나선 것이죠. 현재는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블라인드채용이 진행되고 있으며, 취업정보사이트에 올라오는 공고를 보면 사기업들도 이러한 트렌드에 맞추어 채용을 실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루빨리 지원자들의 배경이 아닌 능력만으로 평가 받는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


트렌드#2. 기업이 아닌 직무를 고르자! 직무적합성

첫번째 트렌드에서 소개했던 블라인드채용과 연결되는 두번째 취업 트렌드 키워드는 직무적합성입니다. 출신학교나 나이, 학점, 어학점보다 직무관련 자격증과 인턴경험이 더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습니다. 


취업정보사이트나 채용사이트를 보면 기업 인사담당자들이 일반적으로 경력직을 선호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경력직이 선호되는 이유는 실무에 바로 투입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신입임에도 불구하고 관련 업무에 대한 자격증은 물론 인턴 경험까지 있다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겠죠? 이제는 기업이 아닌 직무를 고르는 것이 트렌드가 되었으니 직무적합성에 맞는 인재가 되어보세요 :)


트렌드#3. 뜨는 산업군으로 재취업! 학점은행제

이미 대학 졸업을 하고 취업을 했지만 원하던 직업이 아닌 경우, 미래가 유망한 직업으로 재취업을 원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과 맞물려 새로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학점은행제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장소에 제약 없이 학위 취득이 가능합니다. 또한, 학점은행제로 취득한 학위도 교육부장관 명의 학위로 일반 정규대학과 동일한 학력으로 인정이 되기 때문에 도전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이죠. 이직 혹은 재취업을 원하는 분들이라면 학점은행제를 활용해보세요^^




2018 핫한 취업트렌드 키워드를 살펴보았습니다. 취업정보사이트나 채용사이트에서는 확인할 수 없었던 정보들을 알려드리려고 했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오늘 새롭게 알게 된 정보가 있다면 꼭 기억해 두셨다가 취업 준비에 활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