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공기관 및 공기업취업 방식이 불필요한 스펙을 배제하기 위해 블라인드 방식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따라서 직무 관련 능력과 자격증이 중요해지고 있는 실정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공기업 취업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 리스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분야에 상관없이 가산점이 인정되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주관하고 시행하는 한국사능력시험은 공기업취업에서 계열에 상관없이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14년부터 2급 이상 합격자는 인사혁신처에서 시행하는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선발시험에서 추천 자격요건이 부여되며, 2015년부터는 공무원 경력경쟁채용 시험에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군무원 공개경쟁채용 시험의 국사 과목을 대체한다고 하니 관련된 분들이라면 취업자격증으로 미리 따두는 것이 좋겠네요!



2. 그래픽기술자격 시험, 국가공인 GTQ

GTQ는 기초 디자인 역량강화에 특화된 자격증으로 국내 디자인 자격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응시하는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국민연금관리공단, 한국과학기술원, 한국생산성본부 등에서 가산점을 부여해주고 있습니다. 다만, 1급과 2급은 국가공인 자격증이며 3급은 민간자격증이라고 하니 원하는 공기업의 공고를 확인하여 국가공인 자격증으로 취득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3. 실무에서 유용한 컴퓨터활용능력 1-2급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는 컴퓨터활용능력 1/2급 자격증은 사무자동화의 필수 프로그램인 스프레드시트와 데이터베이스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시험입니다. 공기업취업은 취업자격증으로도 불리며 컴퓨터를 사용하는 직장인들에게 유용한 자격증이기도 하죠. 지방직 공무원, 법원 공무원, 경찰 공무원, 소방공무원 등에게 가산점이 인정된다고 하니 자세한 내용은 관련 공고를 확인해보세요~



4. 컴퓨터 관련 지식&기술을 위한 정보처리산업기사

 등급

과목 

문항 

시간 

필기 

데이터베이스 

 20문항

30분 

전자계산기구조 

시스템분석설계 

운영체계 

정보통신개론 

 실기

정보처리실무 

필답형 

2시간 30분 

정보처리산업기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자격증으로 컴퓨터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력 양성을 위한 자격 검증시험입니다.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해당 자격증은 공무원 기능직 7급과 9급 등에서 가산점이 부여된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5. 사무능률을 극대화하는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구분 

시험과목 

검정방법 및 시간

필기시험 

① 사무자동화시스템

② 사무경영관리개론

③ 프로그래밍 일반

④ 정보통신개론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실기시험 

사무자동화 실무 

작업형(2시간 40분 정도) 

한국산업인력공단 주관인 사무자동화산업기사는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업무의 질적 향상을 위해 사무자동화기기에 필요한 데이터를 신속, 정확리하고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 데이터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자격증입니다. 해당 취업자격증은 현재 경영관련 사무직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일반직 5급 채용 에 필기시험 만점의 5%정도의 가산점을 부여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공기업취업 시에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을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5가지 자격증을 소개해드렸지만 이보다 더 많은 취업자격증들이 존재하니 본인이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된 자격증을 준비해둔다면 취업 시에 훨씬 유리하게 작용할 것 같네요 :)